재작년에 주한인도대사관 대외활동인 사랑-인도문화축제 자료조사를 하다가 인도 악기를 찾아봤습니다.
고대 인도에서 악기를 지칭하는 용어는 바디야이며, “나띠야샤스뜨라”에 따르면 악기는 가하나 바디야, 아바낫다 바디야, 수쉬라 바디야, 따따 바디야 등 4가지로 나뉜다.
1. 가하나 바디야(악기 자체를 때려서 소리 내는 타악기, 체명악기)
2. 아바낫다 바디야(가죽으로 덮여 있는 악기로, 가죽면을 때려 연주하는 타악기, 막명악기)
3. 수쉬라 바디야(관악기, 기명악기)
4. 따따 바디야(현악기, 현명악기)
서양 악기론에서 사용하는 악기 분류법이 이 분류법에 영향을 받아 인도와 서양의 악기 분류법이 동일하다. 한편, <상기따라뜨나까라>에서는 다른 기준으로 악기를 분류했다. 수슈깜(suskam, 독주악기), 기따누감(gitanugam, 성악의 반주악기), 느릿따누감(nrittanugam, 춤의 반주악기), 드와야누감(dvayanugam, 성악, 춤 모두 반주하는 악기) 등 연주의 역할 또는 기능에 따라 분류했다.
인도의 악기는 앞서 말한 <나띠야샤스뜨라>의 악기분류법에 따라 4가지로 나뉜다. 현재 인도에는 무수히 다양한 악기들이 있지만 이론적으로는 16개의 가하나 바디야, 11개의 아바낫다 바디야, 12개의 수쉬라 바디야, 그리고 15개의 따따 바디야가 있다고 전해진다.
가하나 바디야(체명악기, 타악기 중 북을 제외한 악기)
악기들 중 구조와 연주법이 가장 단순하며, 악기의 모양이나 그 사용이 가장 근원적이고 원초적이다.
카르탈(kartal)
두 개의 나무토막을 서로 부딪혀서 소리를 내는 인도의 민속 타악기
모르싱(morsing)
인도에서 입으로 물고 소리를 진동시켜 연주하는 금속 재질의 악기, 체명악기
인도에서 입으로 물고 소리를 진동시켜 연주하는 금속 재질의 악기
잘라타람가(jalataramga)
이다카(idakka)
인도의 사원에서 축하연과 제식 때 연주되는 타악기
아바낫다 바디야(막명악기, 주로 북)
칸지라(kanjira)
북면이 하나로 된 인도의 타악기
다마루(damaru)
인도 · 티베트 · 몽골에서 연주되는 모래시계 형태의 타악기
므리당감(Mridangam)
인도 남부지역의 타악기로, 북통의 모양이 가늘고 길며 두 개의 북면을 사용한다
무리당가(muridanga)
남인도 양면북
타블라바야(tablabaya)
북인도의 대표적인 타악기
타블라타랑가(table-tarangra)
인도의 타악기
수쉬라 바디야(관악기)
반수리(bansuri)
반시
샤나이(Shehnai)
인도 북부지역에서 연주되는 나팔 모양의 관악기로, 겹리드를 사용한다.
나다스와람(nadaswaram)
인도의 타밀나두 주에서 기원한 나팔 모양의 목관악기
아르고자(Alghoza)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연주되는 한 쌍의 목관악기
따따 바디야(현악기)
비냐
인도의 발현악기
시타르(sitar)
인도 북부에서 사용된 류트계의 발현악기
사로드(sarod)
북인도 현악기, 비교적 최근에 나온 발현악기
사라스와띠 비나
탐부라(tamboura)
인도의 민속 발현악기
사랑기(sarangi)
북인도의 찰현악기
에스라즈(Esraj)
인도 벵갈 지방의 찰현악기
툼비(tumbi)
손으로 현을 뜯어 연주하는 인도의 현악기
딜루바(dilruba)
북인도와 파키스탄의 찰현악기
오나빌루(Onavillu)
인도 오남 축제에 사용되는 활모양의 리듬악기로, 한 개의 줄이 있다.
<참고 자료>
윤혜진, "인도음악", 일조각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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