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 경제/경제 신문 스크랩

SK C&C, 보고서 작성 AI 솔루션 개발

by 민트린 2023. 10. 14.
728x90

헤드라인 SK C&C, 기업보고서 제작 AI솔루션 개발
기사 링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829976?sid=105
본문
SK C&C가 생성형 AI(인공지능) 기반으로 기업 특성에 맞춘 보고서를 작성해주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SK C&C는 보고서 종류를 지정하면 AI로 해당 기업의 특성을 담은 일반 보고서 구성은 물론 기업 경영자 눈높이에 맞춘 프레젠테이션이나 문서 작성 프로그램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기업 전용 보고서 제작 생성형 AI'를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사업 동향, 기업 분석 자료 등 실제 기업 데이터를 활용해 보고 목적에 바로 사용 가능한 보고서를 제시한다.

금융, 제조, 통신, 유통, 서비스 등 주요 산업 고객의 각종 전문 보고서 작성에 즉시 활용 가능하다.

SK C&C는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 개발을 완료하고 사내 주요 경영 보고서와 마케팅 리서치 보고서, 신규 사업 개발 보고서 등에 시범 적용 중이다. 이를 통해 수일에서 수주 걸리던 보고서 작성이 별도 자료 조사 없이도 몇 시간 내 완성되는 등 △보고서 품질 향상 △보고서 작성 시간 단축 △여러 유형의 추가 보고서 자동 제작 등 효과를 확인했다.

김지현 SK경영경제연구소 담당은 "신규 사업영역에 대한 리서치 보고서를 작성하려면 자료 조사와 정리에 가장 많은 노력이 들었으나, '보고서 제작 AI'를 이용해 손쉽게 작업할 수 있었다"며 "마치 3명의 리서치 어시스턴트 도움을 받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SK C&C의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은 직관적인 UI(사용자화면) 구성을 통해 사용자가 화면 안내에 따라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지시하는 순간부터 소속 기업 양식에 맞춰 수준 높은 보고서 제작을 원스톱 지원한다. 보고서 양식을 선택하면 AI가 대내외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자동으로 목차와 초안을 만들어내고, 전체 구성 내용 조정이나 특정 목차 내용 강화도 UI를 통해 지시하면 즉시 수행한다. 갓 입사했거나 새로 부서를 옮긴 직원도 몇 시간이면 전문적인 보고서를 손에 넣을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보고서 제작 AI 솔루션은 SK C&C가 자체 개발한 'AI프롬프트'와 'AI오케스트레이터' 기반으로 기업의 'KB(데이터저장소)'와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클로바X'  LLM(대규모언어모델)을 연계했다. 'AI프롬프트'는 보고 목적에 맞춰 보고서 목차, 스토리 구성 등을 가이드 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보고서 구성을 지원한다. 'AI오케스트레이터'는 보고서 내용에 맞는 기업 내·외부 데이터를 찾아 고객 목적에 맞는 문구로 바꿔 보고서를 제시하는 중개 역할을 맡는다.

보고 관련 데이터는 모두 기업 내부에 처리 보관해 정보유출 위험도 차단한다. 외부 생성형AI를 사용하지만,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 형태로 호출해 필요한 데이터만 확보하는 방식으로 해당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는 외부에서 알 수 없다.

SK C&C는 국내외에서 쏟아지는 뉴스레터, 시장분석 레포트 등에 대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내용만 요약해 알려주는 AI 간편보고도 준비 중이다. SK그룹 계열사를 비롯해 산업별 주요 고객을 대상으로 한 보고서 제작 AI 확산과 동시에 연내 PaaS(서비스형 플랫폼) 또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태의 상용 제품 출시도 추진한다.

차지원 SK C&C 생성형 AI·데이터테크그룹장은 "보고서 제작 AI는 하이퍼클로바X 등 생성형 AI를 모두 아우르며 기업에 맞는 최적의 보고서를 만들어 낸다"며 "고객이 원하는 보고서 양식과 고객의 사용 언어로 고객만을 위한 보고서를 생산해 실질적인 디지털 업무 혁신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
(객관적인 수치)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결과
 
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연관기사 링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