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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 경제/경영학

한국외대 경영학부 졸업시험 해설 (마케팅)

by 민트린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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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믹스(4P)

  •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촉진(Promotion)
  • 유통(Place) 

 

5. 전사적 고객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9.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

  • 나이
  • 생애주기단계
  • 직업
  • 라이프 스타일

 

 

11. 산업재 구매의사결정 참여자

  • 사용자
  • 영향력 행사자
  • 구매자
  • 결재자
  • 정보통제자(문지기)

 

 

12. 산업재 구매의사결정 상황

  • 신규 구매
  • 순수 재구매
  • 변형된 재구매

 

 

17.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 측정가능성
  • 접근 가능성
  • 규모
  • 차별화 가능성  

 

 

18. 경쟁적 강점 파악

  • 제품 차별화
  • 서비스 차별화
  • 인적 차별화
  • 이미지 차별화

 

 

20. 성공적인 차별화를 위한 고려 요소

  • 중요성
  • 우수성
  • 전달성
  • 가격적절성
  • 선점성
  • 수익성

 

 

23. 선매품

  • 품질·형태 등을 여러 모로 생각해서 구매할 필요가 있는 상품으로, 자주 구매하는 것이 아니고 가격도 상당히 높다.

 

 

24. 제품계열의 길이확장전략

  • 하향확장전략
  • 상향확장전략
  • 쌍방확장전략

 

 

25. 상표 전략

  • 중간상 상표: 도소매업자가 하청을 주어 생산된 제품에 도소매업자의 상표명을 부착하는 전략

 

 

29~31. 촉진효과의 하이어라키 모형

  • 인식 → 지식 → 좋아함 → 선호 → 확신 → 구매

 

 

32, 33. 촉진 믹스

  • 광고
  • 홍보(PR)
  • 판매촉진
  • 인적판매

 

 

34. 촉진믹스 선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제품 또는 시장의 형태
  • 제품수명주기 상태
  • 푸시 대 풀 전략
  • 구매자의 의사결정단계

 

 

40. 수직적 통합

  • 전방통합: 원료공급기업이 생산업체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유통사를 통합
  • 후방통합: 유통기업이 제조사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원재료 공급사를 통합

 

 

42. 물적유통

  • 원자재, 가공품, 완제품 및 관련정보를 발생지점에서 소비지점까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흐르도록 계획, 실시, 통제하는 과정

 

 

50. BCG 매트릭스

  • 도입기~성장기 초반: Question Mark(개발사업)
    • 수익: 낮고 불안정함
    • 현금흐름: -
    • 전략: 사업을 확대하여 별로 이동시킬 것인지 철수할 것인지 결정
  • 성장기: Star(성장사업)
    • 수익: 높고 안정적임
    • 현금흐름: 중립적
    • 전략: 성장을 위한 지속적 투자
  • 성장기 후반~쇠퇴기: Cash Cow(수익주종사업)
    • 수익: 높고 안정적임
    • 현금흐름: 높고 안정적
    • 전략: 현상유지
  • 성장기 후반~쇠퇴기: Dog(사양산업)
    • 수익: 낮음
    • 현금흐름: 중립적 or -
    • 전략: 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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