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 마케팅 믹스(4P)
-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촉진(Promotion)
- 유통(Place)
5. 전사적 고객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9.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
- 나이
- 생애주기단계
- 직업
- 라이프 스타일
11. 산업재 구매의사결정 참여자
- 사용자
- 영향력 행사자
- 구매자
- 결재자
- 정보통제자(문지기)
12. 산업재 구매의사결정 상황
- 신규 구매
- 순수 재구매
- 변형된 재구매
17.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 측정가능성
- 접근 가능성
- 규모
- 차별화 가능성
18. 경쟁적 강점 파악
- 제품 차별화
- 서비스 차별화
- 인적 차별화
- 이미지 차별화
20. 성공적인 차별화를 위한 고려 요소
- 중요성
- 우수성
- 전달성
- 가격적절성
- 선점성
- 수익성
23. 선매품
- 품질·형태 등을 여러 모로 생각해서 구매할 필요가 있는 상품으로, 자주 구매하는 것이 아니고 가격도 상당히 높다.
24. 제품계열의 길이확장전략
- 하향확장전략
- 상향확장전략
- 쌍방확장전략
25. 상표 전략
- 중간상 상표: 도소매업자가 하청을 주어 생산된 제품에 도소매업자의 상표명을 부착하는 전략
29~31. 촉진효과의 하이어라키 모형
- 인식 → 지식 → 좋아함 → 선호 → 확신 → 구매
32, 33. 촉진 믹스
- 광고
- 홍보(PR)
- 판매촉진
- 인적판매
34. 촉진믹스 선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제품 또는 시장의 형태
- 제품수명주기 상태
- 푸시 대 풀 전략
- 구매자의 의사결정단계
40. 수직적 통합
- 전방통합: 원료공급기업이 생산업체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유통사를 통합
- 후방통합: 유통기업이 제조사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원재료 공급사를 통합
42. 물적유통
- 원자재, 가공품, 완제품 및 관련정보를 발생지점에서 소비지점까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흐르도록 계획, 실시, 통제하는 과정
50. BCG 매트릭스
-
도입기~성장기 초반: Question Mark(개발사업)
- 수익: 낮고 불안정함
- 현금흐름: -
- 전략: 사업을 확대하여 별로 이동시킬 것인지 철수할 것인지 결정
-
성장기: Star(성장사업)
- 수익: 높고 안정적임
- 현금흐름: 중립적
- 전략: 성장을 위한 지속적 투자
- 성장기 후반~쇠퇴기: Cash Cow(수익주종사업)
- 수익: 높고 안정적임
- 현금흐름: 높고 안정적
- 전략: 현상유지
-
성장기 후반~쇠퇴기: Dog(사양산업)
- 수익: 낮음
- 현금흐름: 중립적 or -
- 전략: 철수
728x90
'경영 · 경제 >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외대 경영학부 졸업시험 해설 (재무) (0) | 2022.05.04 |
---|---|
한국외대 경영학부 졸업시험 해설 (인사조직) (0) | 2022.05.03 |
한국외대 경영학부 졸업시험 해설 (운영관리) (0) | 2022.05.03 |
한국외대 경영학부 졸업시험 해설 (경영정보) (0) | 2022.05.03 |
한국외대 경영학부 졸업시험 해설 (국제경영) (0) | 2022.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