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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 경제/경영학

한국외대 경영학부 졸업시험 해설 (운영관리)

by 민트린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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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6. 서비스의 특성 (https://m.blog.naver.com/unilifes/220892355237)

  • 무형성: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 이질성: 제공자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다르다.
  • 비분리성: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지 않고 동시에 일어난다.
  • 소멸성: 한번 생산된 서비스는 소비되지 않으면 곧바로 소멸된다.

 

 

7, 8. 제품수명주기: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도입기: 설계가 향상되어 신뢰할 수 있고, 판매량과 이익이 증가한다.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9. 품질기능전개

  • 고객의 욕구를 제품의 기술 규격으로 전환시키도록 마케팅, 설계, 제조 등의 전문가들이 협조관계를 유지하는 현대적 제품개발 기법

 

 

11. 배취공정

  • 전기발전소, 제철소 등과 같이 표준화된 제품이 대량으로 고도로 자동화된 시설을 쉼 없이 흐르는 공정

 

 

13, 15, 41, 42. 설비배치의 유형 (https://blog.naver.com/kvmcert/221340473989)

  • 제품별 배치
    • 대량생산으로 인한 단위당 비용이 낮다.
    • 자재취급비용이 낮다.
    • 높은 생산율을 달성하기 쉽다.
    • 반복 프로세스에 적합한 배치 유형이다.
  • 공정별 배치
    • 다양한 공정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 설비와 인력의 유연성이 있다.
    • 시스템의 설비고장이나 작업자 결근에 의한 휴업 가능성이 적다.
    • 과업의 다양성으로 직무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주문생산방식에 적합하다.
    • 경로계획과 일정계획을 자주 수립해야 한다.
    • 제품-공정 매트릭스에서 생산원가와 유연성이 높은 경우에 해당한다.
  • 위치고정형 배치
  • 혼합형 배치
  • 그룹별 배치

 

 

14. 서비스 청사진의 구성 요소(https://m.blog.naver.com/jiuism/222042127848)

  • 4개의 주요 행동 영역
    • 고객의 행
    • 일선 종업원의 행동
    • 후방 종업원의 행동
    • 지원 프로세스: 접점 종업원들을 지원하기 위한 내부적 서비스
  • 3개의 수평선
    • 상호작용선: 접점 직원과 현장의 고객이 만나는 점을 구분하는 선
    • 가시선: 고객에게 보이는 활동과 그렇지 않은 활동으로 구분하는 선
    • 내부 상호작용선: 서비스를 지원하는 활동과 고객과 접하는 활동으로 구분하는 선

 

 

16. 도요타 생산방식(TPS) 7대 낭비

  1. 과잉생산의 낭비
  2. 대가의 낭비
  3. 운반의 낭비
  4. 가공의 낭비
  5. 재고의 낭비
  6. 동작의 낭비
  7. 불량의 낭비

 

 

17. 도요타의 5S

  1. 정리(Seiri)
  2. 정돈(Seiton)
  3. 청소(Seiso)
  4. 청결(Seigetsu)
  5. 습관화(Sitsuke)

 

 

18. Pull 방식

  • 실제 소비자의 주문이 발생할 때 그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거나 재고를 보충하는 방식

 

 

19. 패널합의법

  • 해당 전문가를 통해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22. 델파이법

  •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하나의 통일된 결과를 얻을 때까지 질문을 계속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

 

 

23. 수요예측의 원리

 

 

24. 케이렛수 네트워크

  • 일본식 기업 연합 형태로, 공급업체가 제조업체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아 기업연합의 멤버가 되어 장기계약을 맺고, 품질 좋은 부품을 제공하는 공급사슬전략

 

 

26. 재고비용

  • 주문비용
  • 재고유지비용
  • 추후납품비용: 재고가 없어 고객이 주문이 충족될 때까지 기다려주는 비용. ex) 생산독촉비용, 신용상실
  • 품절비용: 재고가 없어 고객이 주문을 취소할 때 발생하는 비용. ex) 판매손실, 고객상실

 

 

32. 복합생산성

  • 생산된 제품 수 / (1인당 인건비*작업자 수 + 각종 비용)

 

 

33. 시계열 자료에서 나타나는 패턴

  • 추세(Trend)
  • 계절성(Seasonality)
  • 주기성(Cycle)

 

 

36. 제품/서비스 설계

  • 로버스트 설계: 제품이 노이즈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거나 덜 받도록 하는 설계 
  • 가치분석
  • 품질의 집

 

 

37. 시스템 유용성 계산

  • 시스템 유용성 = MTBF / (MTBF+MTTR)

 

 

38. 생산 프로세스

  • 밀기 방식에는 반복 프로세스 또는 대량생산이 적합하다.
  • 주문생산방식에는 잡샵 또는 배치 프로세스가 적합하다.
  • 표준화된 연속적 산출물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경우라면 연속 프로세스가 적합하다.

 

 

39. 프로세스 선택

  • 작업장 · 설비 · 장비 등을 어떻게 구성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 신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수행되어야 한다.
  • 제품기술이나 장비기술의 변화와 경쟁 압력 때문에 정기적으로 수행되기도 한다.

 

 

40. 생산능력

  • 생산능력의 측정단위는 갱신할 필요가 없는 단위로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여러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의 경우 정확한 측정을 위해 제품별로 생산능력을 측정해야 한다.
  • 정유공장의 경우 하루 생산량(단위: 리터)으로 생산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43. 재고관리

  • 재고부족비용은 고객 서비스 수준이 낮을 경우 발생하기 쉽다.
  • 경제적 주문량을 적용할 경우 재고 관련 총 비용은 최소가 된다.
  • 연속검토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재고수준을 점검한다.

 

 

44. 생산계획

  • 일반적으로 생산계획은 총괄계획, 기준생산계획, 자재소요계획의 순으로 수립한다.
  • 자재소요계획의 작성을 위해서는 기준생산계획, 자재명세서, 재고기록의 입력자료가 필요하다.
  • 자재소요계획을 위해서는 계산 및 기록 유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컴퓨터가 필요하다.

 

 

45. 총괄계획

  • 총괄계획 수립 기법 중 계량적 기법에는 수송모형, 선형계획법 등이 있다.
  • 총괄계획을 분해하며 자재소요량계획이 도출된다.
  • 총괄계획은 주기적으로 최근의 예측치 및 기타 변경사항을 감안하여 갱신된다.

 

 

47. 자재소요계획(MRP)

  • MRP의 출력물인 자재명세서는 품목 간의 계층관계와 소요량을 나무구조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48. 품질 도구

  • 런차트: 추세나 다른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 특성요인도: 발생한 문제의 원인들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 체크시트: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용이하도록 자료를 기록, 정리하는 데 사용된다.

 

 

49. 관리도의 종류

 

 

50. EQQ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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