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행동의 세 가지 분석 단위
- 개인 차원
- 집단 차원
- 조직 차원
2. 조직행동 발전에 기여한 제반 학문 영역
- 심리학
- 사회학
- 사회심리학
- 인류학
- 정치학
다양성
3. 표면적 다양성
- 성별, 인종, 민족, 나이, 장애 상태 등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특성의 차이
5. 다양성 관리 전략의 일환으로 다양한 종업원 관리
- 유인
- 선발
- 개발
- 유지
태도와 직무만족
6. 태도의 구성 요소
- 정서적 요소
- 행위적 요소
- 인지적 요소
8. 직무몰입
- 종업원이 자신과 직무를 동일시하여 적극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며 직무 성과의 가치를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수준
성격과 가치
11. 빅파이브(Big 5)
- 평정성
- 외향성
- 개방성
- 친화성
- 성실성
12.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3대 성격 특성(The Dark Triad)
- 마키아밸리즘(Machiavellianism)
- 나르시시즘(Narcissus)
- 사이코패시(Psychopathy)
13. 상황강도이론에서 가정하는 상황적 요소
- 명확성
- 일관성
- 귀결성
- 제약성
15. 호프스테더(Hofsetde)가 주장한 문화적 다양성을 평가하는 5대 요소
- 개인주의 - 집단주의
- 권력 거리
- 불확실성 회피
- 남성적 기질 - 여성적 기질
- 장기 지향성 - 단기 지향성
지각과 의사결정
16. 지각
- 자신의 주변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개인이 감지된 인상을 조직하고 해석하는 과정
17.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상황 관련 요인
- 지각자 관련 요인
- 지각 대상과 관련 요인
18. 귀인이론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할 때 그 행동의 원인이 외재적인지 내재적인지를 결정하려는 노력을 분석하는 이론
19. 귀인이론의 해석의 3요소
- 특이성
- 합의성
- 일관성
20. 후광효과
- 상대방의 한 가지 특성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하는 경향
23. 위험회피
- 의사결정의 편견 중 위험한 결과가 더 큰 성과를 가져올지라도 이보다 적지만 확실하게 보장되는 결과를 선호하는 경향
감정과 기분
25. 감정
- 심리적 상태
- 단기간 지속성
- 속성상 무수히 많은 차원 존재
- 행위지향적 속성
26. 기분
- 감정 상태
- 원인이 전반적이고 불분명
- 감정보다 오래 지속
- 뚜럿한 외적/표면적 변화 무동반
29. 감정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타인의 감성신호와 정보를 탐지하고, 관리하고, 대응하는 능력
동기부여
30.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이론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31. 허츠버그(Herzberg)의 2요인 이론(Two Factor Theory)
- 동기부여 요인: 직무 자체에서 오는 만족(ex.성취, 인정, 흥미, 성장)
- 위생 요인: 직무 이외의 요인들(ex. 작업 조건, 임금, 다른 직원들과의 관계)
32. 맥클렐런트(McClelland)의 욕구 이론 3요소
- 성취 욕구: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
- 권력 욕구: 타인의 행동에 영향력을 미치거나 통제하려는 욕구
- 친교 욕구: 인간관계를 맺고, 원하는 집단에 귀속되어 하고 싶어 하는 욕구
33. 자기결정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 내재적 동기부여의 유익한 영향과 외재적 동기부여의 해로운 영향에 관련된 동기부여 이론
- 남의 시켜서 하는 게 아니라 자기가 원해서 한다고 생각 해야 동기부여가 된다.
34. 목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 MBO)
- 구체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목표를 참여적으로 설정하고 피드백을 중요시 하는 관리 방법
35. 브룸(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집단
36. 조직정의모형의 구성 요소
- 분배적 정의
- 절차적 정의
- 대인관계적 정의
- 정보적 정의
37. 집단의 속성
- 역할(Role)
- 규범(Norm): 집단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집단 내의 수용 가능한 행동 표준
- 지위(Status): 다른 사람에 의해 집단이나 집단 구성원들에게 주어지는 사회적으로 규정된 직위나 서열
- 규모(Size)
- 응집성(Cohesiveness):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끌리고 집단 내에 머물도록 동기부여 되는 정도
- 다양성(Diversity):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간에 유사하거나 차이나는 정도
38. 준거집단
- 개인이 소속되어 있거나 소속되고 싶어 하며, 그 규범에 쉽게 동조하고자 하는 중요한 집단
39. 사회 정체성 이론(Social Identity Theory)
- 개인이 언제, 그리고 왜 자신을 한 집단의 구성원으로 인식하는지를 연구하는 이론
40.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
- 개인으로 일할 때보다 집단으로 일할 때 노력을 덜 기울이는 경향
팀
41. 팀의 유형
- 문제해결팀: 동일 부서나 그룹에서 선발된 직원들로 구성된 전형적인 팀 유형. 실질적인 이행 권한은 약함
- 자기관리작업팀: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팀으로, 팀원 간 상호 의존도와 시너지가 높고, 높은 자율성과 권한 보장됨.
- 교차기능팀: 하나의 과정을 달성하기 위해 계층적 직위는 같지만 서로 다른 업무 영역에 속한 직원이 모여서 구성된 팀
- 가상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물리적을 분산된 팀원을 컴퓨터 기술로 결속시킨 팀
42. 복수팀 시스템(Multiteam Systems)
- 상위 목표를 공유하는 둘 이상의 상호의존적 팀의 집합
권력
43. 권력의 원천으로써 가장 중요한 요인
- 의존성
리더십
45. 과업 지향성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리더가 자신과 부하직원의 역할을 정의하고 조직화하는 정도
46. 거래적 리더십
- 역할과 요구 사항을 명시해줌으로써 부하 직원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끌고 동기부여하는 리더십
47. 변혁적 리더십
- 영감을 주고, 롤모델 역할을 하며, 지적으로 추종자들을 자극, 개발 혹은 멘토링하는 리더십
조직 구조
48, 49.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설계의 요소
- 업무 전문화(Work Specialization): 조직 내 활동이 독립된 작업으로 분리되어 있는 정도
- 부서화(Departmentalization): 공통 업무들이 조정 가능하도록 직무를 그룹화
- 명령체계(Chain of Command): 조직 내 권한 체계와 보고 체계를 명시하는 것
- 통제의 범위(Span of Control): 관리자가 효율적, 효과적으로 지휘할 수 있는 부하직원의 수
- 집권화와 분권화: 의사결정 권한의 집중도에 따라 구분
- 공식화: 업무의 표준화 정도
50. 매트릭스 구조
- 기능별 조직과 제품별 조직을 합쳐 놓은 조직 구조
- 이중지휘체계를 가지고 있음
조직 문화
51. 강한 조직문화 특징
- 조직의 핵심가치가 강조된다.
- 더 많은 구성원 핵심가치를 받아들인다.
- 구성원 내부의 동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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